인지 향상 지도사
인지 향상 지도사(자격증)과정 교육 편성표
인지 향상 지도사의 역할
인지가 저하되었거나 퇴행되어 일상생활에 장애, 치매 저능 알츠하이머로 인하여 정상적인 학습이나 생활을 기초적으로나 일반적으로 할 수 없는
인지장애를 교육 체험 놀이 활동 등 을 통하여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향상시키는 역할을 지표로 하는 전문 지도사를 양성하는 과정을 목표로 한다.
인지향상의 전문과정은 ① 언어 어휘영역 ② 논리 수학 영역 ③ 공간 추리 영역 ④ 이해 판단 영역 ⑤ 대인관계영역 ⑥ 자기이해 영역으로 분리하여 이를
향상되도록 하는 것을 지표로 한다. 인지 장애는 인지 전체에 퇴행이나 저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인지 영역에 어느 영역이 저하와 퇴행이 있기 때문에
선별 측정을 하여 저하되고 퇴행된 부분을 찾아 이를 집중적으로 향상하는 것이 중요한 핵심과 효과가 있습니다.
교육 편성표
총 교육시간 : 40시간
언어 어휘영역(8시간) / 논리 수학 영역(8시간) / 공간 추리 영역·이해 판단 능력(8시간) / 대인관계영역(8시간) / 자기이해 영역(8시간)
언어영역 |
교육내용 |
시간 |
비고 |
인지 향상 지표 |
1시간 |
전문강사 |
빈칸에 맞는 말 찾기 |
1시간 |
전문강사 |
상호관계인지 |
1시간 |
전문강사 |
사물분별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단어 이해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글(말)이어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듣기 말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글 쓰기 읽기 |
1시간 |
전문강사 |
총 8시간 |
논리 수리영역 |
교육내용 |
시간 |
비고 |
더하기 (+) |
1시간 |
전문강사 |
빼기 (-) |
1시간 |
전문강사 |
곱하기 (x) |
1시간 |
전문강사 |
나누기 (÷) |
1시간 |
전문강사 |
비교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모형 맞추기 |
1시간 |
전문강사 |
균형 알아보기 |
1시간 |
전문강사 |
길이 알아보기 |
1시간 |
전문강사 |
총 8시간 |
공간 추리 영역 / 이해 판단영역 |
교육내용 |
시간 |
비고 |
용도 맞추기 |
1시간 |
전문강사 |
용도 활용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색 활용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자연이해 |
1시간 |
전문강사 |
속도 알아보기 |
1시간 |
전문강사 |
사물 구분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길 찾기 |
1시간 |
전문강사 |
방향 알아보기 |
1시간 |
전문강사 |
총 8시간 |
대인관계영역 |
교육내용 |
시간 |
비고 |
불리한 말 대응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좋은 일 표현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실수나 잘못 충고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지나친 요구 들어주기 |
1시간 |
전문강사 |
질문 대답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친구의 험담 |
1시간 |
전문강사 |
웃사람 대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친구 사귀기 |
1시간 |
전문강사 |
총 8시간 |
자기이해 영역 |
교육내용 |
시간 |
비고 |
나는 누구인가 |
1시간 |
전문강사 |
내 고향 |
1시간 |
전문강사 |
아침에 일어나면 |
1시간 |
전문강사 |
나 자신에 대해서 |
1시간 |
전문강사 |
지난 세월 기억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타인의 나의 평가 |
1시간 |
전문강사 |
나 자신의 능력 |
1시간 |
전문강사 |
미래 설계하기 |
1시간 |
전문강사 |
총 8시간 |